[건강] 여름 더위 시작하며 발생하는 '온열질환' > 정보나눔

본문 바로가기

마포푸르메스포츠센터입니다. 스포츠를 통해 건강한 삶을 가꾸세요!
home > 나눔안내 > 정보나눔

정보나눔

[건강] 여름 더위 시작하며 발생하는 '온열질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푸르메스포츠 작성일19-05-31 17:24 조회349회

본문

지난 27일 제주도에서 열린 마라톤 대회에 참여했던 20대 2명이 탈진 증세를 보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들은 올해 첫 '온열질환' 환자다. 

일교차가 커지며 올 여름 낮 기온의 급상승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살피기 위해 5월 20일부터 9월까지 질병관리본부에서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서 어지럼증, 발열, 구토, 근육 경련,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나타난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온열질환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일사병', '열사병'을 포함해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일사병'은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신체 온도가 37~40도까지 오른다. 중추 신경계에 이상은 없으나 심박출량 유지가 어렵다.

무더운 외부 기온과 높은 습도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체액이나 땀으로 전해질, 영양분이 손실되고 수분 부족으로 이어져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

 

'열사병'은 고온의 밀폐된 공간에 오래 머무를 경우 발생하며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기에 치명적일 수 있는 질병이다. 중추 신경계 이상이 발생하고 정신 혼란, 발작, 의식 소실이 일어날 수 있다.

열사병이 나타나기 직전 증상으로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셩력, 시력장애 등이 있으며, 의식이 저하되고 몸은 뜨겁고 건조하며 붉게 보인다. 열 피로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오히려 피부는 뜨겁고 건조해 땀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열경련'은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 말에서 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두통, 오한을 동반하고 심할 경우 의식 장애를 일으키거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 밖에 강한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눈에 일시적 화상 증상이 나타나는 광각막염,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한 피부 질환 등도 온열 질환에 포함된다.

 

일단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기 전까지 체온을 내리기 위해 증발현상을 유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서늘한 곳에서 옷을 벗고 시원한 바람을 쐬기, 물을 피부에 뿌리기 혹은 아이스팩을 대기 등 열을 내리는 것이 좋다.

또 염분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는 거나 병원에서 수액을 통해 수분과 염분을 보충하는 것도 좋다.

온열질환은 뇌의 체온조절중추가 고열로 인해서 기능을 잃게 되면서 체온 조절이 안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체온을 내려줘야 한다. 병이 더 진행될 경우 우리 몸의 혈액 응고 시스템의 이상이 생겨 다양한 부위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령의 환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열사병이나 일사병으로 쓰러지는 경우, 바닥이나 딱딱한 물체에 부딪혀 뇌나 목 부위를 다치는 2차 사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며, 환자가 의식이 없을 경우 곧바로 응급실로 이송해야 한다.

온종합병원 응급의학과 한남황 과장은 "가장 더운 시간대인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야외 활동 시 모자나 양산을 쓰고 통풍과 혈액순환이 잘 되는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포함된 음료보다는 꾸준히 물을 섭취해 탈수증을 막아야한다. 또 평소 수분이 풍부한 제철과일인 수박, 참외 혹은 채소를 섭취해서 몸의 열을 내려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온열질환 예방수칙에 대해 언급했다.

 

 c67846eedfa142278f254d93518a208b_1559291 

[도움말: 온종합병원 응급의학과 한남황 과장]

 

 

* 출처 :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25852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